기획/특집

  • [바다정보다잇다] 바다의 슈퍼푸드 ‘해조류’, 고르는 요령은? 봄철 면역력을 키우는데에는 해조류만한 것이 없다. 해조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맛좋은 반찬과 재료로 사용되는 김, 미역, 다시마, 톳, 매생이 등이 대표적이다.단백질과 당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피를 맑게 해주는 해조류. 해양수산부에서 4월 이달의 수산물로 ... | 2020.04.10 08:00
  • [바다정보다잇다] 도다리미역국 만들기 '봄 도다리, 가을 전어'라는 말이 잇을 만큼, 봄철 음식이라면 도다리를 빼놓을 수 없다. 도다리미역국은 신선한 도다리에서만 나오는 생선 기름 덕에 참기름 없이도 국물 맛이 고소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다.도다리는 질이 좋은 단백질이 가득하여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 2020.04.09 11:32
  • [윤병훈칼럼]왜 우리가 바다를 알아야 할까?  소리는 공기보다 물속에서 4배 정도 빨리 전달됩니다. 빛은 반대로 진공에서보다 물에서 70%정도 더 느리게 진행합니다. 큰 섬이든, 작은 섬이든 당신이 섬의 어느 곳에 있더라도 파도가 밀려오는 방향은 동서남북 어느 쪽이든 같습니다(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30권,32... | 2020.04.03 15:30
  • [바다정보다잇다] 주꾸미마늘구이 만들기 피로회복의 제왕이라 불리는 주꾸미와 달큰한 맛의 구운마늘을 함께 먹으면 어떨까.주꾸미는 타우린과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칼로리가 낮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다.마늘은 면역력을 키... | 2020.03.30 10:48
  • [바다정보다잇다] 주꾸미샐러드 만들기 상큼하면서도 주꾸미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주꾸미샐러드.봄을 상징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 주꾸미는 2월부터 5월까지 서해안에서 주로 잡힌다. 낙지보다 다리가 짧고 몸집이 약간 작은 주꾸미는 바다에서 온 천연 피로회복제로 유명하다.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기력이 없거나 ... | 2020.03.24 11:10
  • [바다정보다잇다] 봄철 피로회복제 주꾸미 즐기자 봄철 보양식 수산물 중 하나인 주꾸미는 피로를 느끼거나 기력이 없을 때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주꾸미는 바다에서 온 천연 피로회복제라 불릴 만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칼로리가 비교적 낮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인 주꾸미. 해양수산부... | 2020.03.07 08:00
  • [바다정보다잇다] 도다리, 가자미, 넙치! 진짜 도다리는 무엇일까?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기 시작하는 봄, 봄을 알리는 3월은 도다리가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이다. 때맞춰 해양수산부는 3월 이달의수산물로 도다리를 선정하기도 했다. 도다리의 명칭과 구분, 효능, 음식궁합과 요리법까지! 도다리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도다리 구별법, ... | 2020.03.05 09:24
  • [바다정보다잇다] 꼬막녹두전 만들기  비오는 날이면 생각나는 녹두전. 고소하고 담백한 녹두전에 쫄깃한 식감을 더한 꼬막녹두전은 어떨까.녹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몸이 피로할 때 먹으면 도움을 준다. 아연 함량이 높은 녹두는 인슐린을 활성화하기 때... | 2020.03.03 09:35
  • [바다정보다잇다] 직화생선샐러드 만들기 석쇠에 구운 삼치와 상큼한 샐러드를 함께 먹으면 겨울철 입맛을 돋군다.삼치는 고등어과 가운데에서 유일하게 비린내가 심하지 않아 집에서 쉽게 즐겨 먹을 수 있다. 기름기가 많이 함유되어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며, 구워야 제맛을 느낄 수 있다. 생선은 대부분 머리... | 2020.02.26 09:38
  • [바다정보다잇다] 톡톡 터지는 식감이 매력적인 생선알 모음 톡톡 터지는 식감과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맛으로 많은 이에게 사랑받는 생선알. 우리 식탁에는 명란을 비롯하여 날치알, 성게알 등 다양한 종류의 생선알이 올라온다. 예전에는 밥반찬이나 고명으로 올려 사용했던 생선알이, 이제는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다.사람들... | 2020.02.14 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