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병어와 다시마,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

유연수 MT해양에디터||입력 : 2018.05.03 17:56
공유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고단백 흰 살 생선 ‘병어’와 고혈압 예방과 변비치료에 좋은 건강식품 ‘다시마’를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했다.

image
‘은백색 바다의 보물’이라 불리는 병어/사진제공=해양수산부
납작한 마른모꼴의 병어는 편평하고 등 쪽이 튀어 나와 있는 독특한 모습을 지녔으며, 몸의 색은 등 쪽이 청색을 띤 은백색으로, ‘은백색 바다의 보물’이라 불리기도 한다.

흰 살 생선인 병어는 단백질과 지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지질에는 DHA 등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아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더욱 좋다. 병어는 육질이 부드럽고 뼈가 연한 데다 비린내가 없어 담백하며, 특히 회로 먹으면 병어 특유의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을 더욱 느낄 수 있다.

다시마는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갈색조류에 속하는 2~3년생 해조류로 몸의 길이는 2~4m, 폭은 20~30cm 내외의 띠 모양으로 생겼다. 줄기와 잎, 뿌리의 구별이 뚜렷하며 주로 바위에 붙어산다.

지방 함량이 적은 다시마는 전체의 절반 이상이 당질이다. 당질에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나 변비치료에 좋으며, 고혈압·동맥경화 등 성인병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마는 주로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초장을 곁들여 먹거나 국물 맛을 내는데 쓰이며, 튀각이나 볶음, 조림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image
5월의 수산물 포스터/사진제공=해양수산부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병어, 다시마는 5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과 온라인 수협쇼핑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5월의 지역축제 행사로 충청남도 서천군 마량포구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4회 서천 자연산 광어ㆍ도미 축제’를 소개한다. 5월 12일(토)부터 27일(일)까지 축제는 맨손으로 광어잡기, 어린이 광어 낚시체험, 기념공원에서 광어 찾기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정도현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병어와 다시마를 선정하였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