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영상

탐나는 제주, 섬 속에 섬 ‘마라도 보러 옵써~예’

대한민국 최남단 섬 마라도에 펼쳐진 억새 너울

김수복 MT해양 제주도 객원기자||입력 2020-10-08 11:00
공유 :
 
image이전다음
대한민국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찾아가 보고 싶은 섬 마라도, 제주본도 모슬포항에서 남쪽으로 약 11㎞에 있으며 대한민국 최남단에 있는 섬이다.
면적은 0.3㎢, 해안선의 길이는 4.2㎞, 실제 거주 가구 수는 35가구 인구수는 100명, 숙박업소 9곳, 짜장면집 10곳, 횟집 9곳 있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고구마 형태로 보인다.



섬 전체가 용암석으로 이루어졌다. 해안선은 오랜 풍파로 인하여 해식동굴과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형은 평탄하다. 2000년 천연기념물 제423호로 지정되었다. 연평균 관광객은 100만 명이었으나 2020년 코로나19 이후 크게 줄었다

섬 주변 바다에는 전복 소라를 비롯해 톳과 우뭇가사리 등 해초들이 풍부하고, 제주특산물인 자리돔과 방어 어장이다. 조류가 강해 이곳에서 나는 해산물은 횟감으로서의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마라도 해녀 6명이 물질하여 소라 전복 및 톳, 우뭇가사리 등 해초를 캔다. 최근 외지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 살고 있다.
‘자장면 시키신 분’이라는 통신사 광고 덕분에 자장면으로도 유명하다. 톳과 해물을 넣은 해물 저장, 짬뽕, 회 방풍 장아찌 등 먹거리를 즐길 수가 있다

마라도 배편은 대정읍 소재 운진항과 송악산 선착장에서 각각 2척씩 매일 3~7차례 왕복 운항한다. 시기별로 운항횟수 변동이 있다. 2일부터 11일까지 운진항 첫배는 9시 40분, 송악산 첫배는 9시 20분에 있으며, 운진항으로 향하는 마지막 배는 15시 50분, 송악산 선착장으로 가는 마지막 배는 16시 10분에 각각 있다. 운항 소요시간은 편도 25분~30분 정도이고, 승선요금은 성인 기준 왕복 18,000원(제주도민 15,000원)으로 똑같다.

마라도 관광은 바다를 오른편에서 보며 반시계 방향으로 걸어서 한 바퀴 도는데 한가하게 걸어서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마라도 전체가 거의 평지이고 완만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섬 관광을 즐길 수가 있다.
송악산 선착장에서 승선 출항하여 마라도 살레덕 선착장에 내려서 보면 마라도의 넓은 잔디벌판에 억새와 키가 작은 소나무 군락과 마을이 한눈에 들어온다.

애기업개 넋을 위로하기 위해 만든 할망당(애기업개당)을 거처 대정읍 가파초등학교 마라분교가 나온다. 1958년 설립되었으나 2016년 58년 만에 학생 수가 없어 지금까지 휴교 중이다.

마라도 남쪽에는 1985년 10월 2일 우리나라 최남단지역임을 알리기 위해 남제주군청에서 제주 현무암에 한문으로 ’大韓民國最南壇‘ (대한민국최남단)’이라고 새겨진 표지석을 세웠다.
마라도에서 가장 높은 곳이 해발 39m이고 이곳에 마라도 등대가 있다 이 등대는 전 세계의 해도에 기재 되어 있으며 이 해역을 항해하는 국내외 선박들의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은 21년 11월 18일 준공 예정인 등대 종합정비 공사로 원래 등대는 해체하고 임시등대를 설치하여 기존 등대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마라도에는 사찰과 교회 그리고 성당 등 3대 종교시설이 있어 관광객들이 언제든 기도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마라도는 바다 위에 떠 있는 것 같은 넓은 들판에 억새들이 바람을 타고 너울거리는 것이 푸른 파도와 잘 어우러져 장관이 펼쳐진다. 멀리 한라산과 산방산, 형제섬을 바라보는 남서쪽 제주의 비경이 아닐 수 없다, 일 년 중 이때가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는 시기이다.
마라도 해안에는 돌돔 등 많은 어종이 서식하고 있어 갯바위 낚시꾼들의 천국으로 불릴 정도로 주목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관광객 이경진(여, 제주시)은 “해마다 마라도 관광차 오는데 올 때마다 새로운 기분이 나고 또다시 오고 싶은 곳”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섬 속의 섬 마라도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고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이곳에서 모두 날려 버리길 바란다.

image
대한민국최남단 표지석
image
마라도 송악산 선착장
image
마라도 송악산 여객선 터미널
image
마라도 안내 표지석
image
마라도 해식동굴 및 기암절벽
image
마라도 초등학교 분교
image
마라도 교회
image
마라도 사찰 기원정사
image
마라도 성당
image
마라도 치안센타 및 관광 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