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바다정보다잇다] 바지락와인찜 만들기

머니투데이 유연수 MT해양 에디터||입력 2021-04-26 10:06
공유 :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조개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패류, '바지락'이다. 바지락과 와인만 있다면 쉽고 간편하게 바지락와인찜으로 분위기 있는 식탁을 만들 수 있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바지락은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고 간의 해독을 도와 피로회복과 시력 개선에 효과적이다. 철분과 칼슘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좋으며 빈혈을 예방해준다.


바지락와인찜 만들기


재료
바지락 500~600g(또는 바지락 2봉), 모듬해물 1줌(생략 가능), 다진토마토 1개, 양파 1/2개, 마늘 5톨
소스 : 와인 1/2컵, 바질 15g(건바질 대체 가능), 후추와 건파슬리 조금씩, 올리브유 2T, 구운소금 조금(바지락이 충분히 짭짤하므로 생략해도 된다)

조리법
1.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윗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껍질을 벗겨둔다.
2. 마늘과 양파, 바질은 잘게 다진 후 올리브유를 두른 냄비에서 달달 볶는다.
3. 향이 올라오면 바지락을 넣고 주걱으로 뒤적이며 살짝 볶다가 뚜껑을 덮고 끓인다.
4. 바지락이 약간 벌어지면 화이트와인을 붓고 센불에서 잠깐 끓이고 바지락이 다 벌어지면 약한불로 줄인다.
5. 냄비에 1과 바질, 파슬리를 넣고 뒤적이면서 조금만 더 끓인다.
6.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바지락이 충분히 짭짤하므로 소금은 생략해도 된다)

TIP
1. 이 요리는 이태리식 안주로, 바지락 외에 모시조개, 홍합을 이용해도 좋다.
2. 칼칼하게 즐기려면 청양고추를 넣어도 좋다.
3. 바지락은 너무 잘지 않은 것으로 준비하며, 센불에 재빨리 익혀야 질기지 않다.

※ 사진 레시피 제공 : (사)한국수산회, 해양수산부 어식백세
☞'MT해양' 해양수산 특집 [바다정보다잇다]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