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바다정보다잇다] 대구스테이크 만들기

머니투데이 유연수 MT해양 에디터||입력 2021-12-27 08:10
공유 :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부드러운 대구살로 만든 대구스테이크는 조리법이 어렵지 않은 근사한 요리다. 다가오는 연말 홈파티 메뉴로도 제격이다.

대구는 칼슘과 인, 철, 칼륨, 비타민A, 비타민B 등을 함유한 저열량 고단색 생선이다.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해 간유의 원료가 되어 눈건강에 효과적이다.


대구스테이크 만들기


재료
슬라이스대구살 4쪽(대구(중) 2마리), 소금·후추가루 약간씩, 레몬즙 4T, 올리브오일 적당량, 화이트 와인 2T, 녹말가루 또는 밀가루 3~4T
소스: 플레인 요구르트 2개, 레몬즙 1T, 다진양파 1T, 다진오이피클 1T, 설탕 1ts, 다진파슬리 1ts

조리법
1. 슬라이스된 대구살 안쪽의 잔가시를 말끔하게 제거하고 마른 면보에 감싸 젖은 물기를 없앤다.
2. 소금, 후추가루, 레몬즙을 뿌려 30분 정도 재워둔다.
3. 밑간된 대구살을 반으로 잘라서 녹말가루 2~3큰술을 골고루 뿌려준 뒤 덧가루를 탁탁 털어낸다.
4. 달궈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대구살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면 화이트와인을 넣고 강한 불에서 재빠르게 구워 낸다.
5. 플레인 요구르트, 레몬즙, 다진양파, 다진오이피클, 다진파슬리를 넣고 요구르트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대구스테이크를 예쁘게 담고 요구르트소스를 사뿐히 뿌려 마무리해준다.

TIP
1. 요플레소스의 새콤한 맛이 싫다면 고소한 마요네즈로 대체해서 넣어도 좋다.
2. 올리브오일 대신 무염버터를 사용해도 풍미가 좋다.

※ 사진 레시피 제공 : (사)한국수산회, 해양수산부 어식백세
☞'MT해양' 해양수산 특집 [바다정보다잇다]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