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바다정보다잇다] 도미튀김 만들기

머니투데이 유연수 MT해양 에디터||입력 2021-06-30 07:30
공유 :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도미의 부드러운 살만 발라내서 바삭하게 튀겨내 간장소스에 조려내면, 온가족이 좋아하는 근사한 도미튀김 요리가 완성된다.

도미는 다른 흰살생선에 비해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생선이다. 타우린이 풍부해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양질의 아미노산이 풍부해 소화흡수율이 좋다.


도미튀김 만들기


재료
도미 1마리, 생선양념(간장, 청주, 생강즙 각 1T, 소금 1/2ts), 양파 1/4개, 청.홍고추 각 1개, 대파 1/2대, 고추기름 2T, 튀김옷(녹말가루 6T, 계란 2개)
소스: 간장.설탕 2T, 굴소스 1T, 청주 1T, 식초 2T, 맛술 1T, 물엿 1T, 다진마늘 1/2T, 다진생강 1/4ts, 참기름.식용유 조금

조리법
1.포를 떠 살을 발라낸 도미살을 한입 크기로 잘라 생선 양념 재료를 넣고 밑간한 뒤 1시간 정도 재워둔다.
2.간장, 설탕, 청주, 식초, 맛술, 굴소스,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고 깐풍소스를 만든다. 양파, 청.홍고추는 아주 잘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준다.
3.녹말가루와 계란을 넣고 튀김옷을 만든다.
4.밑간한 도미에 튀김옷을 입힌 다음 180°C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준다.
5.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2에서 잘게 썰어둔 양파와 홍고추를 넣고 양파가 투명해질 정도로 볶은 후 깐풍소스를 넣어 센불에서 끓인다.
6.도미튀김과 대파, 청고추를 넣고 국물이 자작할 정도로 졸여준다. 참기름을 조금 넣고 버무린 다음 불에서 내린다.

TIP
1.포를 떤 도미살에 꼭 잔가시를 발라준다.
2.도미살은 연하기 때문에 오래 튀기지 않아도 된다.

※ 사진 레시피 제공 : (사)한국수산회, 해양수산부 어식백세
☞'MT해양' 해양수산 특집 [바다정보다잇다]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