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바다정보다잇다] 신선하고 좋은 다시마 고르는 방법은?

머니투데이 신재은 MT해양 에디터||입력 2021-05-21 07:40
공유 :
 
깊은 맛의 국물을 우려낼 때 많이 사용하는 다시마는 맛도 좋지만 영양가도 풍부한 식재료다. 다시마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는데 탁월하며, 알긴산이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좋다. 또한, 다시마의 식이섬유가 포도당이 혈액에 침투하는 것을 늦춰주고 당질의 소화 및 흡수를 돕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도 효과를 보인다.

영양가 풍부한 제철 다시마 고르는 방법과 다시마 보관법, 다시마 요리에 대해 알아보겠다.


다시마 고르기 :: 도톰하고 광택나는 다시마 고르기


image
다시마/사진=게티이미지뱅크
좋은 다시마는 폭이 넓고 두툼하며 광택이 나는 것이다. 표면에 상처가 많지 않은 것도 좋은 다시마다. 말린 다시마는 깊은 바다향이 나기 때문에 향을 맡아보는 것도 좋다.

고급 다시마로 치는 것은 자연산이며 그 다음이 양식, 마지막이 촉성재배한 다시마다. 촉성재배 할수록 다시마 두께는 얇고 색이 진하지 않다.


다시마 손질 및 보관법 :: 밀봉이 생명!


image
다시마/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염장다시마는 물에 30분 가량 넣어놔 짠기를 빼줘야 한다. 민물에 넣으면 다시마의 비릿한 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식초물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건조시킨 다시마는 보통 국물용이나 튀각용으로 쓰인다. 자연산 다시마는 여러겹으로 겹쳐져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기 편한 크기로 잘라준 후 지퍼백이나 비닐에 넣은 후 밀폐용기에 넣어 습기와 냄새로부터 멀어지게 한다. 손질한 다시마는 습기가 없고 햇빛이 안드는 곳에 두거나 냉동해야 좋다.

건조된 다시마 표면에 흰색 가루가 묻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곰팡이가 핀 것이 아닌 만니톨이라는 성분으로, 짭짤하면서도 단맛이 나게 하는 성분이다. 일종의 감칠맛을 나게하는 성분이다. 사용하기 전에 한 번 털어주거나 많이 불안하다면 씻어준 후 사용하면 된다.


다시마요리 :: 다시마육수 내는 방법


image
육수 재료/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시마를 활용하여 진한 육수를 내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다. 먼저 다시마를 마른 천으로 닦아준 후 건표고버섯, 말린 새우 등과 함께 물에 우리는 것이다. 육수 용기에 재료를 넣고 물을 담아준 후 냉장고에서 반나절에서 하루 가량 우려주면 깊은 맛을 내는 다시마 육수가 완성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물에 다시마나 말린 표고버섯, 건새우 등을 넣고 끓여준다.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쓴맛이 올라오기 때문에 10분 가량 끓여준 후 건져줘야 한다.
image
다시마쌈/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밖에도 각종 채소를 생다시마로 싸준 후 초장을 찍어먹는 다시마쌈이나 양파, 고추 등의 채소와 초장양념을 버무리는 다시마무침도 입맛을 돋우는 데 좋다.

다시마에 무한한 변신, 다시마부각도 있다. 깨끗한 다시마를 기름에 튀겨준 뒤 설탕을 고루 묻혀주면 바삭바삭한 술안주와 반찬으로도 활용 가능한 다시마부각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