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바다정보다잇다]7월의 보양식 전복, 이것만은 알고 구매하자

전복 고르는 법 부터 내장 손질·보관법·효능까지…전복의 모든 것

함혜강 MT해양 에디터| 디자이너|, 유연수 MT해양 에디터| 디자이너||입력 : 2019.07.11 10:14
공유 :
 
image
전복/사진=머니투데이
해양수산부 선정 7월 이달의 여름철 대표 수산물에 전복이 선정됐다. 전복은 단단한 둥근 테를 두른 귀 모양의 껍데기를 가진 것이 특징이며, 5~7월이 제철을 맞아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좋다.

전복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되면서 전국 대형마트와 온라인에서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 중이다. 여름 더위 특효약으로 여겨질 정도로 원기회복에 좋은 전복. 제철 맞은 싱싱한 전복 구별방법부터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손질 방법까지 전복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다.

image
싱싱한 전복 구별법/디자인=유연수디자이너

△싱싱한 전복 구별법
좋은 전복은 껍데기에 광택이 나고 전복을 벽에 붙였을 때 잘 달라붙는다. 살이 두툼하고 통통한 것이 좋은 전복이다.

살아있는 활 전복을 고를 때는 전복의 귀 모양의 살을 오므리고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손가락으로 눌러 움직임을 보며 벽이나 전복끼리 서로 붙어 있는 흡착력이 강한 전복이 싱싱한 전복이다.

마트나 시장에서 구매 시 죽어있는 전복을 구매할 경우가 있는데 신선한 유통과정을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조리용으로 문제가 없다. 단 활 전복은 횟감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죽은 전복은 구이나 조림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image
전복의 암수 구별법/사진=머니투데이


△전복의 암수 구별은 내장 색으로
전복은 미역이나 다시마 등을 먹고살기 때문에, 해조류의 맛이 느껴지는 ‘내장’이 별미로 꼽힌다. 미식가들에게 사랑받는 내장의 색으로 암, 수 구별이 가능하다.

내장 색이 짙은 녹색을 띠면 암치, 누런 황색을 띠면 수치다. 암치와 수치의 서식지가 달라 먹잇감의 차이에서 오는 차이로 색이 다르기 때문이다. 전복 수치는 보통 회로 많이 이용하며, 암치는 살이 부드러워 구이와 조림에 많이 사용하지만 식감의 차이가 크지는 않아서 굳이 나누어 조리할 필요는 없다.

image
전복 손질 방법/디자인=유연수디자이너


△전복 손질과 보관법
우선 전복을 손질하기 위해서는 전복 사이사이의 이물질과 점액질을 씻어낸다. 이때 작은 솔을 사용해 문질러 씻으면 잘 닦인다.

전복의 입 쪽에 숟가락을 넣어서 전복의 껍데기와 살을 분리한다. 입 반대쪽으로 분리할 경우 내장이 터질 수 있어 입쪽으로 숟가락을 넣는 것이 깔끔하다.

살과 껍데기를 분리 후 전복의 살과 내장을 분리한 다음 전복살의 입 쪽에 이빨을 손으로 짜거나 가위로 잘라 준다.

image
전복 모래집/사진=머니투데이


내장을 사용할 경우 전복의 내장 중에 모래집을 제거한다. 싱싱한 전복의 경우 내장의 모래집을 잘라내고 물과 함께 갈아 사용할 수 있다. 모래집의 경우 몸에 유해한 것은 아니지만 식감이 좋지 않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전복의 경우 살아있는 상태로는 1에서 5도 사이의 냉장보관 시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장기보관 시 냉동보관을 해야 한다. 냉동보관 시에는 살과 내장을 분리해 보관하면 해동 후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전복 효능
전복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영양이 체내에서 잘 흡수되어 원기 회복이 필요한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건강식 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또한 비타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전복을 쪄서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는 타우린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주고 시력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image
전복 조림/사진=머니투데이



△전복 요리
전복은 예부터 귀한 수산물이다 보니 적은 양으로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주로 ‘죽’을 만들어서 먹어왔다. 하지만 대규모 양식에 성공하면서 값이 저렴하고 구하기가 쉬워 대중적으로 즐긴다.

전복의 살은 단맛이 돌고 부드럽고 쫄깃해 회, 구이, 찜,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며 해초 성분이 농축되어있는 내장은 볶음밥에 이용하면 맛이 뛰어나다. 내장을 이용 할때는 물과 섞어서 갈아서 이용하면 식감이 좋다.

원기회복에 좋은 제철 전복 먹고,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이겨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