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문화체험

'2019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개최…6월 24일~7월 26일 접수

미래 해양수산을 이끌 창업 아이디어를 찾아라!

유연수 MT해양에디터||입력 : 2019.06.19 10:00
공유 :
 
image
2019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포스터/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은 '2019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6월 24일(월)부터 7월 26일(금)까지 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5년부터 해양수산 분야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 등의 창업 아이템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콘테스트를 개최해 왔다. 2017년까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농수산식품 창업 콘테스트로, 작년에는 해양수산부 단독으로 수산 분야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하였으며, 올해는 해양 분야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테스트는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으며, 사업화가 가능한 해양수산 분야 창업 아이템을 제출하면 된다.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해양수산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화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팀(30팀, 부문별 16팀)을 선발하고, 본선 진출팀은 창업·투자 전문가로부터 집중 지도를 받는 기회를 얻게 된다. 발표평가를 거쳐 결선 진출팀(10팀, 부문별 5팀)이 결정되며, 최종 결선은 오는 9월 초에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고, 유뷰트(Youtube)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최종 결선에서는 부문별로 대상 각 1팀, 최우수상과 우수상 각 2팀씩을 선정하여 해양수산부장관상,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과 총 3천 1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팀은 이 외에도 내년도 해양신산업 인큐베이팅 및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 지원대상 선정 시 가점을 받게 되며,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대출우대보증상품 지원, 해양모태펀드 및 수산펀드와의 투자 연계 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받게 된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올해 처음으로 해양과 수산 분야를 통합한 창업 콘테스트가 열리는 만큼, 바다와 관련된 톡톡 튀는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과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참가 기업들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19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www.seastartup.kr) 또는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해양수산창업콘테스트’로 검색)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