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립수산과학원, '건강한 수산물 밥상' 레시피 책자 발간

유연수 MT해양 에디터||입력 : 2018.02.02 17:17
공유 :
 
image
'깨끗한 담수어류가 차려낸 건강한 수산물 밥상' 책자/사진제공=국립수산과학원
국립수산과학원은 내수면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소비 확대를 위해 ‘깨끗한 담수어류가 차려낸 건강한 수산물 밥상’ 레시피 책자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내수면 수산물 중 생산량이 많은 뱀장어, 송어, 메기, 틸라피아 4종을 대상으로 영양학적 우수성을 고려한 간편 요리법 32가지 및 영양성분 정보를 상세하게 수록했다.

그동안 특정지역 내 전문식당에서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인식되었던 내수면 수산물은 요리법도 탕·구이·찜 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소비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
image
장어를 이용한 레몬탕수 요리/사진제공=국립수산과학원
지난해 12월에 학생, 학부모 및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개최한 품평회의 선호도 조사에서 호평을 받은 송어 볼치즈 볶음밥, 뱀장어 레몬 탕수와 같이 소비자의 식생활을 고려하여 영양 및 간편성을 겸비한 한 끼 식사 대체용 요리방법도 책자에 쉽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내수면 어류의 특유한 흙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을 실어 학교급식, 산업계 및 가정 등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장우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 책자의 제목처럼 건강한 수산물 밥상을 통해 건강 식재료인 내수면 수산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국민의 건강, 특히 청소년들의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산물 밥상 레시피 책자는 국·공립도서관, 관련 연구기관 및 업계 등에 배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