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외국은 해양교육 어떻게 하고 있는가?

신춘희 한국해양교육연구회 회장||입력 : 2016.03.23 17:05
공유 :
 
image

북미, 유럽, 일본 등 각 나라에서는 해양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이 체감하고 국가 차원에서 국민의 해양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캠페인과 함께 해양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가. 일본
가까운 섬나라인 일본인 경우 2007년 「해양기본법」 등 을 제정하고 국민의 해양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교육 및 사회 교육에서 해양에 대한 교육을 증진하기 위한 조치 등 국가가 책임지고 교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008년 3월 발표된 해양기본계획에 해양교육을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첫째 해양에 대한 국민적 관심제고, 둘째, 차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의 해양지식과 이해 증진, 셋째, 신 해양입국을 뒷받침할 인재육성 및 확보 등에 관한 전책 수립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일본해양정책연구재단은 2008년 해양교육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1) 바다교육의 명확화 2) 학습환경개선 3) 외부지원체제 정비 4) 해양교육을 담당할 인재 육성 5) 해양교육에 관한 적극적인 연구 추진 등 5가지 방안을 제시하여 초등학교부터 해양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image
/사진=일본해양연구재단 자료-초등학교 해양교육의 개념도


나. 미국
미국은 시민들이 해양에 대한 이해가 낮은 점에 자극이 되어 2002년부터 해양적 소양에 대한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이 캠페인에는 해양과 관련된 해양대기청(NOAA)산하 해양과학교육센터 COSEE(The Center for Ocean Science Education Excellence)가 중심이 되어 100여명의 과학자, 교육자, 정책자들이 참여하여 시민들이 꼭 알아야 할 해양관련 원칙과 개념을 정의하였다.
“해양적 소양(Ocean literacy)이란 해양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과 내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해양교육의 목적을 “해양적 소양을 갖춘 시민육성”으로 설정하고 해양적 소양의 7가지 기본 원리와 44개의 기본개념을 도출하였다.

해양적 소양의 7개 원리는 다음과 같다.

The Earth has big ocean with many features.
2. The ocean and life in the ocean shape the features of Earth.
3. The ocean is a major influence on weather and climate.
4. The ocean makes Earth habitable.
5. The ocean support a great diversity of life and ecosystems.
6. The ocean and humans are inextricably interconnected.
7. The ocean is largely unexplored.

이 해양적 소양의 원리와 개념들은 학교 기반 해양교육은 물론이고 해양수족관이나 과학관과 같은 사회기반 해양교육에서도 교육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미국의 해양적 소양 운동에 영향을 받아 일본, 호주, 캐나다, 벨기에 등 여러 나라들이 해양적 소양의 원리를 그들의 교육시스템에 반영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다. 기타
중국은 2008년 2월에 제정된 「중국 국가해양사업발전계획요강」에서 해양과학기술 보급 및 발전, 해양인재육성 및 교육 강화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초․중학교 과정 해양교육전개, 해양직업교육 강화를 통한 해양 전문기술 인재양성, 해양관련 교육커리큘럼을 조정하고 있으며 2006년 중국해양대학교와 중국해양발전연구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영국은 2002년 해양 전략 백서인 「우리바다의 보호: 해양환경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전략」을 공포하였다. 해양환경의 비전으로 “깨끗하고, 건강하고, 안전하고, 생산력이 풍부하고, 다양한 생물들이 존재하는 해양” 이라고 규정하고 그 실현을 위한 다양한 방침을 제시하고 있다.
image
캐나타 학교 해양교육 현장/사진제공=김종문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전시교육실장

이상 종합해서 보면 일본이나 미국 등은 해양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국가기관 혹은 국가 재정지원 등을 통해 체계적인 해양교육을 하고 있고, 특히 영국이나 미국은 해양과학 혹은 해양환경 등을 매우 중시하는 교육을 하고 있으며 , 일본은 교과와 연계한 교재개발을 통해 정규교육과정에서 해양교육을 강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종문, 윤성규(2015) , 「한국해양교육의 정체성과 방향성 탐색」 학교육연구지 39권 1호
재단법인 해양문화재단(2010), 「해양교육교재 개발방향」



image

◇신춘희 컬럼니스트

△現 한국해양교육연구회 회장
前 강현중학교 교장